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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가 도입하고 있는 슈퍼컴퓨터 `도조`가 테슬라의 평가 가치를 5,000억 달러 더 상승시킬 수 있다는 예상과 모건스탠리가 테슬라의 목표가를 상향했다는 언급에 테슬라 주가가 급등하였습니다.
도조는 인공지능(AI) 기술과 고화질 영상 등 테슬라 전기차의 주행 데이터를 분석하고 학습하고 수집된 정보를 토대로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슈퍼컴퓨터입니다.
도조를 기반으로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능을 완전자율 주행 기능으로 향상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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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옵트론텍(082210) – 코스닥
종목 정보
시가총액 : 877억 원
유동주식수/비율 : 19,286,212주 / 78.77%
• 동사는 광학부품의 생산 및 판매를 목적으로 1999년 5월 26일에 설립, 유리 기반 광학부품 전문 기업임.
• 스마트 기기의 카메라에 적용되는 이미지센서용 필터와 디지털카메라, CCTV 및 전장용으로 사용되는 광학렌즈 및 렌즈모듈, 모바일용 스마트기기 카메라에 사용되는 가변조리개 등을 제조해 판매함.
• 경상남도 창원 본사와 대전사업장, 그리고 중국 천진 및 동관, 베트남에 해외사업장이 있음.
종목 차트
1년 | 6개월 | 3개월 | 1개월 |
---|---|---|---|
-28.40% | +7.99% | +16.05% | +44.35% |
기업 실적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1% 감소,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은 46.2% 감소.
• 광학필터는 주요 전방산업인 스마트폰의 경기 변화 및 신제품 출시시기 등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음.
• 최근 주요 스마트폰에는 3D 기술 구현을 위한 모듈이 채용.
• ToF 모듈이 요구하는 신규 필터(밴드패스필터)는 기존 카메라의 광학필터 대비 ASP(가격)가 2배 이상 높음.
2020.12 | 2021.12 | 2022.12 | 2023.6 | |
---|---|---|---|---|
매출액 (억원) |
2,067 | 2,009 | 1,995 | 995 |
영업익 (억원) |
43 | -50 | -489 | 29 |
재무제표 ■■■□□□□□□□ 36
기업가치 ■■□□□□□□□□ 26
관련 이유
스마트폰용 카메라 모듈 부품 중심의 이미지센서용 필터, CCTV 및 블랙박스에 사용되는 렌즈 및 렌즈 모듈, DVD 및 블루레이용 광픽업장치에 사용되는 광픽업용 필터 등을 제조 및 판매를 하고 있다. 인공지능 자동차에 필요한 영상처리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서 테슬라의 도조 관련주로 엮였다.
2. 넥스트칩(396270) – 코스닥
종목 정보
시가총액 : 3,352억 원
유동주식수/비율 : 9,642,139주 / 54.37%
• 동사는 (주)앤씨앤의 오토모티브(Automotive)사업부가 물적분할되어 2019년 1월 설립되었고, 차량용 카메라 영상처리 시스템 반도체 전문 개발 기업임.
• 동사의 주요 기술은 영상 처리를 위한 차량용 ISP 기술, Analog영상 전송 기술, ADAS 및 AD용 실시간 영상 인식 기술임.
• ISP의 경우 영상을 보여주는(Viewing) 기능, ADAS & AD SoC는 영상의 위험 요소를 검출(Sensing)하는 기능을 구현함.
종목 차트
1년 | 6개월 | 3개월 | 1개월 |
---|---|---|---|
+98.74% | +92.86% | +70.73% | +43.84% |
기업 실적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5.8% 증가, 영업손실은 48.1% 감소, 당기순손실은 51.6% 감소.
• 동사의 ISP가 H사 대부분의 차량에 채택되어 국내 ISP 납품으로의 안정적인 매출 확보 및 해외 OEM향 국내 Tier ADAS 프로젝트 지원 중.
• ISP 양산 이력을 기반으로 중국 신규 비즈니스 기회 창출 중이며, 미국의 신기술 기반의 선행 협업 프로젝트와 OEM Direct 프로모션 판매전략 추진 중.
2020.12 | 2021.12 | 2022.12 | 2023.6 | |
---|---|---|---|---|
매출액 (억원) |
104 | 245 | 129 | 67 |
영업익 (억원) |
-135 | -135 | -274 | -117 |
재무제표 ■■■■□□□□□□ 46
기업가치 ■■□□□□□□□□ 29
관련 이유
앤씨앤의 오토모티브 사업부가 물적 분할되어 설립된 차량용 카메라 영상처리 시스템 반도체 전문 개발 기업이다. 삼성전자 등과 협력해 자율주행차 CPU ‘알데바란’을 선보이는 등 관련 통합칩 개발에 나선바 있다.
3. 텔레칩스(054450) – 코스닥
종목 정보
시가총액 : 4,264억 원
유동주식수/비율 : 10,110,593주 / 66.86%
• 동사는 팹리스 반도체 기업으로 Video Codec IP개발 및 라이센싱을 주요사업으로 하는 칩스앤미디어를 계열회사로 두고 있음.
• 동사의 제품은 주로 인텔리전트 오토모티브 솔루션에 적용됨.
• 그 외 차량내 오디오, 기타 전자 장비의 멀티미디어칩, 모바일 TV 수신칩, Connectivity 모듈을 공급하고 있음.
• 동사는 해외시장 확대를 위해 홍콩, 미국, 중국에 현지법인을 각각 100% 출자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음.
종목 차트
1년 | 6개월 | 3개월 | 1개월 |
---|---|---|---|
+102.88% | +90.67% | +56.84% | +39.95% |
기업 실적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3% 증가, 영업이익은 6.6% 증가, 당기순이익은 250.3% 증가.
• 자동차용 반도체 매출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증가하였으나 개발비 등 판관비 증가폭이 커 영업이익은 매출액 증가폭 대비 소폭으로 증가함.
• 당기순이익은 칩스앤미디어 잔여 지분 평가로 인한 효과가 반영되어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함.
2020.12 | 2021.12 | 2022.12 | 2023.6 | |
---|---|---|---|---|
매출액 (억원) |
1,007 | 1,364 | 1,504 | 942 |
영업익 (억원) |
-85 | 81 | 92 | 81 |
재무제표 ■■■■■■□□□□ 60
기업가치 ■■■■■■■□□□ 79
관련 이유
텔레칩스에서 개발한 ‘엔돌핀’은 고성능 칩이며 자율주행에 필요한 이미지와 영상데이터를 신속하게 분석할 수 있다. 인포테인먼트 AP에 주력했던 텔레칩스가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한 자동차 첨단 ADAS 칩을 개발한다는 소식에 관련주로 엮였다.
4. 라이콤(388790) – 코스닥
종목 정보
시가총액 : 775억 원
유동주식수/비율 : 11,863,613주 / 39.66%
• 동사는 2023년 스팩 합병된 기업으로 1999년 11월에 설립된 이후 광증폭기, 광송수신기, 광중계기 등의 광네트워크 모듈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음.
• 비통신용 광증폭기(센싱) 의 개발 및 납품, 통신용 광증폭기를 개발하여 네트워크 장비 슬롯에 바로 체결하여 제한없이 적용가능한 P&P 광증폭기(SFP+타입)를 세계최초로 상용화함.
• 향후 광증폭 부분의 기술을 응용하여 광섬유 레이저를 상용화 하고자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음.
종목 차트
1년 | 6개월 | 3개월 | 1개월 |
---|---|---|---|
+16.40% | +18.26% | -35.73% | +14.10% |
기업 실적
• 광증폭기의 판매 감소로 2023년 1분기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26.4% 감소함.
• 외형축소에 따른 고정비용부담 증가로 영업이익은 적자로 전환됨.
• 광통신 네트워크 산업의 트랜드를 이끌고 있는 데이터센터 시장 및 Google과 같은 종합 인터넷 서비스 시장을 겨냥하여 플러거블형 소형증폭기를 개발하고 양산하고 있음.
• 기업공개를 통해 인지도 및 자금조달능력을 확대하고 기술력을 바탕으로 해외판로를 개척하여 지속적으로 성장해가고자 함.
2020.12 | 2021.12 | 2022.12 | 2023.6 | |
---|---|---|---|---|
매출액 (억원) |
306 | 280 | 343 | 110 |
영업익 (억원) |
37 | 35 | 40 | -10 |
재무제표 –
기업가치 ■■□□□□□□□□ 22
관련 이유
테슬라의 파트너사인 ‘L’사와 업무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차량용 자율주행 라이다 핵심 부품인 ‘초소형 펄스드 파이버 레이저’에 보유중인 광증폭 기술을 이용하여 라이다 레이저의 소형화에 성공했다.
5. 모바일어플라이언스(087260) 대장주 – 코스닥
종목 정보
시가총액 : 949억 원
유동주식수/비율 : 26,632,511주 / 81.81%
• 동사는 2004년 4월 19일 설립된 스마트자율주행 솔루션 전문기업임.
• 딥러닝과 빅데이터 기반의 영상인식에 커넥티드 통신모듈이 연동된 플랫폼 제품, 레이더이벤트기록장치, 운전자보조시스템(ADAS), 졸음운전 감지장치, 헤드업디스플레이 (HUD) 등 스마트 자율주행 관련 제품을 생산중임.
• 주요 고객은 현대모비스와 함께 2014년 부터는 BMW, 아우디를 시작으로 벤츠 등의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임.
종목 차트
1년 | 6개월 | 3개월 | 1개월 |
---|---|---|---|
-15.75% | -10.17% | -7.31% | +11.26% |
기업 실적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동사는 2023년도에도 BMW, 아우디, 벤츠사로의 해외 수출 물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 해외 매출 증대를 위하여 회사의 역량을 집중할 예정.
• 스마트카 및 완전자율주행자동차의 기반 기술이 될 수 있는 레이다영상기록장치, ADAS, HUD 등의 제품들을 선정하여 개발.
2020.12 | 2021.12 | 2022.12 | 2023.6 | |
---|---|---|---|---|
매출액 (억원) |
416 | 478 | 525 | 268 |
영업익 (억원) |
26 | 23 | -7 | -8 |
재무제표 ■■■□□□□□□□ 30
기업가치 ■■■■■■□□□□ 60
관련 이유
자율주행 솔루션 관련 기업이며 특히 딥러닝과 빅데이터 기반으로 커넥티드 통신모듈과 연동하여 플랫폼 제품, 레이더이벤트 기록장치, ADAS, 졸음운전 감지장치, HUD 등 스마트 자율주행 관련 제품을 생산한다. 딥러닝, 빅데이터 등 자율주행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여 분석하는 제품을 보유하고 있어서 테슬라 도조와 관련깊기 때문에 관련주로 엮였다.
6. 퓨런티어(370090) – 코스닥
종목 정보
시가총액 : 2,508억 원
유동주식수/비율 : 3,575,630주 / 43.70%
• 동사는 2005년 6월 설립되어, 카메라 모듈 관련 자동화장비 개발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다년간의 양산 실적을 통하여 Tier-1 전장업계에서 기술 신뢰성을 인정받는 기업임.
• 삼성전기의 A향과 세코닉스의 E향 전장카메라 제조라인에 Active Align 장비 납품을 시작으로 Dual Align 등 다양한 조립/검사 공정장비를 납품하고 있음.
• 부품 개발 및 판매 전문기업인 ㈜아이알브이테크와 2018년 합병함.
종목 차트
1년 | 6개월 | 3개월 | 1개월 |
---|---|---|---|
+38.37% | +53.63% | +0.99% | +6.79% |
기업 실적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86.2% 증가, 영업이익은 10102% 증가, 당기순이익은 4461.5% 증가.
• 아이알브이테크와의 합병으로 부품사업부를 신설하였으며 카메라, 디스플레이, 반도체 등 자동화 장비 내에 필요한 산업용 PC, 검사용 LED 광원, 자동화 컴포넌트 제품을 개발 판매하여 안정적인 매출을 확보함.
• 2021년도 처음 중국 현지에서 수주한 산업용 PC사업이 향후 점차 확대할 것으로 예상됨.
2020.12 | 2021.12 | 2022.12 | 2023.6 | |
---|---|---|---|---|
매출액 (억원) |
151 | 222 | 269 | 308 |
영업익 (억원) |
-15 | 12 | 16 | 71 |
재무제표 ■■■■■■■□□□ 71
기업가치 ■■■■■■□□□□ 65
관련 이유
카메라 모듈 관련 자동화 장비업체이다. 자율주행차에 사용되는 감지 카메라 조립과 검사 공정에 사용되는 주요 장비를 개발한다. 인공지능 자동차에서 수집한 동영상 자료를 분석하는데에 필요한 카메라 모듈 관련 기업이라 테슬라의 도조 관련주로 엮였다.
7. 코아시아(045970) – 코스닥
종목 정보
시가총액 : 2,468억 원
유동주식수/비율 : 17,469,912주 / 66.39%
• CoAsia SEMI(시스템반도체 디자인), ITSWELL(LED), 코아시아옵틱스(광학렌즈), CoAsia CM VINA(카메라모듈), CoAsia Elec.(삼성전자 공식 대리점) 등을 계열사로 보유.
• CoAsia SEMI는 20년 4월 삼성전자 파운드리 SAFE DSP(Design Solution Partner) 공식 선정, 같은해 6월 ARM의 ADP(Approved Design Partner)로 공식 선정.
•
종목 차트
1년 | 6개월 | 3개월 | 1개월 |
---|---|---|---|
+35.35% | +25.40% | -6.29% | +3.88% |
기업 실적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1%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주력인 스마트폰용 카메라/렌즈 모듈 사업 부진으로 외형이 축소되었고, 판관비 등 비용 상승으로 영업손실과 순손실을 보이며 적자전환함.
• 동사는 기술/가격 경쟁력 제고 및 제조기반 경쟁력 우위 확보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신개념 제품의 개발에 대한 노력과 판매 물량 확보를 목표함.
2020.12 | 2021.12 | 2022.12 | 2023.6 | |
---|---|---|---|---|
매출액 (억원) |
3,929 | 3,807 | 4,597 | 1,910 |
영업익 (억원) |
-107 | -133 | -226 | -143 |
재무제표 ■■■□□□□□□□ 35
기업가치 ■■□□□□□□□□ 26
관련 이유
자회사(코아시아넥셀)가 글로벌 대표 자율주행 기업의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한 이력이 있어서 테슬라의 슈퍼컴퓨터 도조 관련주로 엮였다.
8. 모트렉스(118990) – 코스닥
종목 정보
시가총액 : 4,581억 원
유동주식수/비율 : 14,736,343주 / 60.16%
• 2001년 10월 설립된 동사는 IVI, HMI를 필두로, 4차산업혁명의 화두인 스마트카, 자율주행자동차, 커넥티드카 및 스마트카의 필수 장치에 해당하는 HUD, ADAS 등을 개발, 제조함.
• 주요 매출 품목은 Automotive HMI 기술을 적용한 IVI 제품이며 PIO 비즈니스 방식으로 제품을 공급 중임.
• 지속적인 R&D를 통해 미래 지향적인 In-Vehicle-Infotainment 개발을 위한 핵심 기술들을 확보함.
종목 차트
1년 | 6개월 | 3개월 | 1개월 |
---|---|---|---|
+41.67% | +8.91% | -7.65% | +3.72% |
기업 실적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6% 증가, 영업이익은 52.9% 증가, 당기순이익은 51.2% 증가.
• 글로벌 전장사업 호조에 따른 IVI 판매 증가, 생산 효율성 제고 및 원가구조 개선에에 따른 수익성 제고, 자가양산 증가에 따른 제조고정비 하락으로 이익이 개선됨.
• 2023년에는 경기침체 가능성이 클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급격한 환율의 변동이 예상됨.
2020.12 | 2021.12 | 2022.12 | 2023.6 | |
---|---|---|---|---|
매출액 (억원) |
3,538 | 4,367 | 5,685 | 2,970 |
영업익 (억원) |
106 | 353 | 588 | 328 |
재무제표 ■■■■■■■□□□ 74
기업가치 ■■■■■■■□□□ 70
관련 이유
스마트카, 자율주행자동차, 커넥티드카, 스마트카의 필수 장치에 해당하는 HUD, ADAS 등을 개발 및 생산한다. 운전자 지원시스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생산해 현대기아차에 제품을 공급한다. 인공지능 자동차에 필수적인 ADAS 관련 기업이므로 테슬라 도조의 관련주로 엮였다.
9. 에이테크솔루션(071670) – 코스닥
종목 정보
시가총액 : 1,148억 원
유동주식수/비율 : 6,665,622주 / 66.66%
• 동사는 2001년 설립되어 주형 및 금형 제조업을 영위하고 있음.
• 동사의 사업부문은 MOLD, PRESS, 정밀부품 사업부 체제로 운영되고 있음.
• 동사의 제품 품목으로는 대형TV, 에어컨, 세탁기등 가전제품 및 자동차부품을 생산하는데 필요한 금형제품인 MOLD 및 PRESS가 있음.
• 또한 금형제작 시 발생하는 소모성 금속류, 레진가공 및 자동차 부품, 복합기 부품, LED부품류 등의 정밀 부품이 있음.
종목 차트
1년 | 6개월 | 3개월 | 1개월 |
---|---|---|---|
-1.88% | +5.61% | -5.36% | +3.33% |
기업 실적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6% 감소, 영업이익은 89.1% 감소, 당기순이익은 81.2% 감소.
• 동사의 주요 매출처로는 삼성계열이 33.4%, 현대기아차계열이 13.9%, 계양전기 6.0%, 기타 매출처가 46.7%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기존의 진출시장을 활용한 시장점유율 확대 및 신시장인 터키, 인도, 러시아, 슬로바키아 등에 대한 진출로써 해외영업을 다양화하여 매출처 다변화를 추진하고 있음.
2020.12 | 2021.12 | 2022.12 | 2023.6 | |
---|---|---|---|---|
매출액 (억원) |
2,401 | 2,599 | 2,495 | 1,254 |
영업익 (억원) |
40 | 67 | 65 | 18 |
재무제표 ■■■■□□□□□□ 46
기업가치 ■■■■■■□□□□ 64
관련 이유
자율주행 핵심 부품인 라이다(LiDAR) 부품 개발 국책과제에 선정된 바 있다. 라이다는 자율주행에 핵심기술이기 때문에 인공지능 자동차에는 필수적인 장치이다.
10. KEC(092220) – 코스피
종목 정보
시가총액 : 3,228억 원
유동주식수/비율 : 137,892,858주 / 68.68%
• 동사는 반도체 제품 및 부품 제조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기존 법인인 주식회사 케이이씨로부터 제조 사업 부분을 2006년 9월 인적분할하여 설립됨.
• 초소형 Package 개발, 모바일화 및 디지털화 요구에 부응한 저 소비전력 제품 개발과 미국 및 유럽 시장 등 시장 개척에 총력을 기울임.
• 매출은 TR 49.7%, IC 26.2%, 기타(제품) 23.3%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종목 차트
1년 | 6개월 | 3개월 | 1개월 |
---|---|---|---|
-37.38% | -32.35% | -28.53% | -10.62% |
기업 실적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3%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장기화, 물가와 금리 급등에 따른 민간 경제 위축 등 수요 절벽 악재로 매출이 감소함.
• 2023년에도 원자재 수급난, 원자재 가격의 상승, 금리 인상 등 불확실성은 클 것으로 전망됨.
• 또한 약 1200억 규모의 주주배정 유증을 결정함.
2020.12 | 2021.12 | 2022.12 | 2023.6 | |
---|---|---|---|---|
매출액 (억원) |
2,010 | 2,675 | 2,562 | 1,089 |
영업익 (억원) |
-23 | 265 | 180 | -116 |
재무제표 ■■■■□□□□□□ 48
기업가치 ■■■■■■■□□□ 73
관련 이유
테슬라로부터 저전력 반도체가 적용된 터치스크린 승인을 받았고 디지털 콕핏이 적용된 터치스크린을 테슬라에 공급한 바 있다. 테슬라 차량에서는 터치스크린으로 차량 전체를 제어하므로 터치스크린이 자율주행에 주요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도조 관련주 요약
도조 관련주는 옵트론텍, 넥스트칩, 텔레칩스, 라이콤, 모바일어플라이언스, 퓨런티어, 코아시아, 모트렉스, 에이테크솔루션, KEC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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