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관련주 22종목 | 관련이유, 대장주, 테마주

이번에는 화장품 관련주 22종목의 핵심 정보를 요약했습니다.

코로나19 시대가 끝나면서 화장품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중국인들의 한국행 단체 관광이 재개된다는 소식에 주식시장에서 화장품 관련 종목들이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화장품 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고 관련 이유와 종목에 대한 분석을 통해 투자에 필요한 정보를 확인해보겠습니다.

화장품 관련주

* 한달 등락률 높은순으로 정리하였습니다.
* 해당 정보는 참고용이며 정보의 오류 등에 따른 손익은 전적으로 본인 책임입니다.
본 정보는 참고자료로 사용에는 제약이 없으나 퍼가실때는 출처를 남겨주세요.

1. 나노브릭(286750) – 코스닥

종목 정보

• 동사는 독자적으로 구축한 나노신소재 공통생산 기반인 액티브 나노플랫폼(Active Nano-Platform)’을 토대로, 다양한 “기능성 신소재” 및 이를 적용한 “응용제품”의 개발·제조·판매 사업을 추진.
• 자기장 또는 전기장에 의해 색상 또는 투과도가 가변되는 독자적 첨단나노신소재 개발 및 양산.
• 디스플레이 소재 사업, 바이오/화장품 소재 사업, 위조방지/첨단보안 사업을 영위 중.

종목 차트

나노브릭 1년 캔들 차트
1년 6개월 3개월 1개월
+31.44% +97.77% +12.95% +53.73%

기업 실적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0.4% 감소, 영업손실은 7.2% 감소, 당기순손실은 1.5% 감소.
• 주력인 위조방지 소재, 보안 응용제품 등 주력 품목의 실적 부진이 지속되면서 외형은 매우 축소되었고 적자 상태가 지속됨.
• 최근 기능성 패키지 산업군으로 확대하고 있으며, 바이오 소재사업은 자성입자를 기반으로 핵산 추출·정제 시약을 제조·판매하며 제품군의 다양화를 추진중.

2020.12 2021.12 2022.12 2023.3
매출액
(억원)
87 70 71 8
영업익
(억원)
1 -16 -36 -8

재무제표 ■■■■□□□□□□ 40
기업가치 ■■■□□□□□□□ 35

관련 이유

글로벌 화장품 기업인 로레알 코리아와 기능성 신소재 개발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2. 코스맥스(192820) – 코스피

종목 정보

• 동사는 1992년 설립된 한국을 대표하는 화장품 ODM 전문 기업으로, 화장품 ODM 매출 기준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기업임.
• 국내 외 수많은 브랜드에 화장품을 공급하며, 주요 해외 고객으로 세계 최대 화장품 그룹인 L그룹을 비롯 글로벌 E그룹, S그룹 등에 제품을 공급함.
• 대표적인 제품은 젤 타입의 아이라이너와 쿠션 파운데이션으로, 젤 타입 아이라이너는 단일 품목으로는 최초로 4천만개 이상을 생산함.

종목 차트

코스맥스 1년 캔들 차트
1년 6개월 3개월 1개월
+86.17% +53.22% +54.36% +38.17%

기업 실적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 증가, 영업이익은 0.5% 증가, 당기순이익은 56.1% 감소.
• 리오프닝 및 색조화장품 호조로 국내와 동남아가 성장하였면서 중국과 미국의 부진을 만회함.
• 한국, 일본, 동남아의 회복과 신규 고객사가 증가하고 있으며, 중국도 3월부터 회복세, 미국도 ODM 매출 증가 및 고정비 축소에 따라 BEP 달성이 앞당겨질 전망임.

2020.12 2021.12 2022.12 2023.3
매출액
(억원)
13,829 15,915 16,001 4,033
영업익
(억원)
666 1,226 531 138

재무제표 ■■■■■■□□□□ 62
기업가치 ■■■■■□□□□□ 57

관련 이유

한국을 대표하는 화장품 ODM 전문 기업이며 국내 외 수많은 브랜드에 화장품을 공급하고 있다.

3. 아모레퍼시픽(090430) 대장주 – 코스피

종목 정보

• 동사는 2006년 (주)아모레아모레퍼시픽그룹을 인적분할하여 설립된 화장품 제조 전문 기업으로, 화장품의 제조 및 판매, 생활용품의 제조 및 판매, 건강기능식품의 판매를 하고 있음.
• 화장품 사업부문의 브랜드로는 설화수, 헤라 등이 있으며, Daily Beauty 사업부문은 려, 미쟝센, 해피바스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 탄소중립위원회 운영, 폐기물 재활용 자원화 등 친환경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음.

종목 차트

아모레퍼시픽 1년 캔들 차트
1년 6개월 3개월 1개월
+4.40% -14.71% +11.54% +37.37%

기업 실적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6% 감소, 영업이익은 59.3% 감소, 당기순이익은 25.7% 감소.
• 국내 사업은 면세 채널 매출이 하락하며 전체 매출이 감소하였지만, 백화점, 멀티브랜드숍, 순수 국내 화장품 e커머스 채널 매출은 성장하였음.
• 국내DB(Daily Beauty) 사업은 제품 포트폴리오 재정비로 전체 매출은 하락하였으나, 브랜드 별 대표 핵심 제품은 경쟁력을 강화하며 매출이 성장하였음.

2020.12 2021.12 2022.12 2023.3
매출액
(억원)
44,322 48,631 41,349 9,137
영업익
(억원)
1,430 3,434 2,142 644

재무제표 ■■■■■□□□□□ 59
기업가치 ■■■■■■■□□□ 72

관련 이유

화장품 제조 및 판매업을 하고 있으며 국내 브랜드 중 압도적인 실적을 내고있다.

4. 에이블씨엔씨(078520) – 코스피

종목 정보

• 동사는 스킨케어, 색조, 더마 화장품에 이르는 다양한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보유한 멀티 브랜드 기반의 종합 화장품 회사임.
• 국내 최초 브랜드숍 미샤는 4년만에 매출 1,000억을 돌파, 이듬해 유가증권에 상장하는 쾌거를 이뤘으며 현재까지 브랜드숍의 대표주자로서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
• 46여개 국가에 5만여개의 판매처를 가지고 있으며 특히 중국, 일본,미국은 현지 법인을 설립하며 적극적으로 시장을 개척하고 있음.

종목 차트

에이블씨엔씨 1년 캔들 차트
1년 6개월 3개월 1개월
+75.96% +30.90% -3.99% +28.69%

기업 실적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3% 증가, 영업이익은 614.4%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매출액 증가에 따라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하며 당기순이익은 흑자전환 하였고, 원가율도 소폭 개선되었음.
• 3대 성장전략인 멀티 브랜드 포트폴리오, 해외시장 성장,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집중하고 원가절감 및 비용 효율화를 통해 기업가치를 개선하는데 총력을 다할 예정임.

2020.12 2021.12 2022.12 2023.3
매출액
(억원)
3,075 2,629 2,479 631
영업익
(억원)
-680 -224 100 40

재무제표 ■■■■■□□□□□ 59
기업가치 ■■■■■□□□□□ 57

관련 이유

화장품과 생활용품 제조 판매업 및 화장품 유통판매업을 영위하며 미샤, 어퓨 등 다양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5. 펌텍코리아(251970) – 코스닥

종목 정보

• 동사는 2001년 8월 10일 펌프 기반의 플라스틱 용기 제조 및 판매를 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현재는 주로 화장품 용기를 판매하고 있음.
• 펌프 및 용기류, 튜브류, 콤팩트류, 스포이드류, 스틱류 등의 용기를 제조판매하고 있으며, 화장품 외 생활용품 등의 용기로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장 중임.
• 주로 생산하는 품목은 포장재로써 내용물을 보호하는 기본적인 기능에 사용의 편리성과 심미성을 두루 갖춘 화장품 용기임.

종목 차트

펌텍코리아 1년 캔들 차트
1년 6개월 3개월 1개월
+65.03% +60.12% +34.63% +22.83%

기업 실적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2% 증가, 영업이익은 21.4% 증가, 당기순이익은 30% 증가.
•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으며 매출 증가에 따른 매출원가와 판관비 부담은 늘었지만 매출 증가 폭이 커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함.
• 동사는 M&A를 비롯한 산업다변화, 해외 영업력 강화뿐 아니라 트렌디한 제품과 친환경 리필형 제품 등 혁신 신제품 라인업을 지속 출시하는 중.

2020.12 2021.12 2022.12 2023.3
매출액
(억원)
1,968 2,220 2,366 648
영업익
(억원)
274 261 265 75

재무제표 ■■■■■□□□□□ 55
기업가치 ■■■■■■■□□□ 73

관련 이유

기능성 용기 및 펌프 전문 생산업체이다. 플라스틱 기반 화장품 용기와 펌프를 제조한다.

6. 코리아나(027050) – 코스닥

종목 정보

• 동사는 1988년 11월 15일에 설립되어 1999년 12월 10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한 화장품 전문업체임.
• 화장품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 송파기술연구소에서 개발한 성과를 바탕으로 라비다, 자인, 녹두, 세니떼, 비취가인, 앰플엔, 프리엔제, 엔시아, 텐세컨즈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 피부관리 노하우를 바탕으로 세레니끄(피부관리샵)를 가맹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건강식품 등을 판매함.

종목 차트

코리아나 1년 캔들 차트
1년 6개월 3개월 1개월
+14.72% -5.25% +9.41% +22.72%

기업 실적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46.9% 감소.
• 매출액은 소폭 증가하였으나 매출원가의 증가로 영업이익이 대폭 감소하여 적자전환하였음.
• 조직재편을 통한 1인당 매출 생산성 향상, 국내시판 및 국내면세점 확대, 온라인확대, 해외시장 개척, 세니떼뷰티샵(멀티브랜드샵)등 매출경로를 다양화 하여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노력하고 있음.

2020.12 2021.12 2022.12 2023.3
매출액
(억원)
867 871 804 204
영업익
(억원)
-8 34 9 -2

재무제표 ■■■■□□□□□□ 48
기업가치 ■■■■■□□□□□ 57

관련 이유

라비다, 자인, 녹두, 세니떼, 비취가인, 앰플엔, 프리엔제, 엔시아, 텐세컨즈 등의 브랜드를 보유중이다. 셀럽들과도 협업하여 제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세레니끄 피부관리샵을 가맹점으로 운영하고 있다.

7. 한국화장품(123690) – 코스피

종목 정보

• 동사는 한국화장품제조에서 화장품판매 및 부동산임대사업부문이 분할하여 설립된 기초 및 색조화장품 판매를 영위하는 종합화장품회사임.
• 연결대상 종속회사인 더샘인터내셔날은 브랜드숍 관련 화장품판매를 영위하고 있으며, 힐리브는 온라인 유통 관련 화장품 판매 외를 영위하고 있음.
• 유통질서확립을 통한 대리점 손익개선 및 현장밀착영업을 실시하고 브랜드 매니저체제를 통한 브랜드 파워 강화에 힘쓰고 있음.

종목 차트

한국화장품 1년 캔들 차트
1년 6개월 3개월 1개월
+3.32% -13.54% +3.32% +21.46%

기업 실적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 감소, 영업이익은 59% 증가, 당기순이익은 144.7% 증가.
• 매출액은 소폭 감소하였으나 원가율 개선으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크게 증가하였음.
• Brand Manager체제를 통한 Brand Power 강화에 힘쓰고, Brand Concept 및 Position에 적합한 Media Mix를 통한 효율적 광고집행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

2020.12 2021.12 2022.12 2023.3
매출액
(억원)
725 670 660 179
영업익
(억원)
-170 -32 0 10

재무제표 ■■■■■■□□□□ 62
기업가치 ■■■■■■□□□□ 61

관련 이유

기초 및 색조화장품 700여 종류의 화장품판매를 영위하는 종합화장품회사이다. 종속회사인 더샘인터내셔날은 브랜드숍 관련 화장품판매를 영위한다.

8. 한국콜마(161890) – 코스피

종목 정보

• 동사는 2012년 10월 한국콜마로부터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화장품 ODM사업과, 제약 CMO사업, HB&B사업을 영위함.
• 화장품업계 최초로 국내에 ODM 방식을 정착시키고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과감하고 지속적인 투자와 기술 개발로 업계 선두 지위를 유지하고 있음.
• 사업부문별로는 한국콜마 및 해외 자회사(중국, 미국, 캐나다)는 화장품 ODM사업을, 자회사 HK이노엔은 전문의약품과 HB&B사업을 영위함.

종목 차트

한국콜마 1년 캔들 차트
1년 6개월 3개월 1개월
+47.11% +23.56% +34.64% +20.70%

기업 실적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8% 증가, 영업이익은 6.6% 감소, 당기순이익은 41.8% 감소.
• 비중이 큰 국내부문에서 선스크린 제품 매출 효과에도 불구하고 일시적 인건비 증가 및 외주 생산 비용 부담으로 영업이익률이 하락하였음.
• 화장품 ODM 부문은 매출과 이익 회복세를 보이고 있고, 선스크린 제품군의 탁월한 경쟁력에 힘입어 중국법인 수익성이 빠르게 개선되고 있음.

2020.12 2021.12 2022.12 2023.3
매출액
(억원)
13,221 15,863 18,657 4,877
영업익
(억원)
1,217 843 733 121

재무제표 ■■■■□□□□□□ 45
기업가치 ■■■■□□□□□□ 46

관련 이유

화장품 ODM사업, 제약 CMO사업, HB&B사업을 하고 있는 기업이며 화장품 및 기능성 화장품의 개발과 제조를 한다.

9. 오가닉티코스메틱(900300) – 코스닥

종목 정보

• 실질적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해천약업을 통해 유아용 화장품 제조사업 등을 영위 중이며 “티 베이비(TeaBaby)”를 브랜드 보유하고 있음.
• 유아 피부에 부합하는 화장품을 제조를 위해 화학 원재료(합성 화합물)에 차에서 추출한 사포닌, 폴리페놀, 산차(동백)오일 등 천연 원재료를 첨가하여 모든 제품을 생산 중.
• 카이나화장품유한공사를 통한 OEM 방식과 자체 생산을 통해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대리상이 동사의 주요 고객임.

종목 차트

오가닉티코스메틱 1년 캔들 차트
1년 6개월 3개월 1개월
-37.39% -23.13% -5.50% +20.47%

기업 실적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 감소, 영업손실은 19.3% 감소, 당기순손실은 78.7% 증가.
• 주요 경쟁사들이 대도시 대형마트를 통해 제품을 판매하는 반면, 동사는 중소형 도시를 중심으로 영업마진이 높은 약국, 유아용 전문점 등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 중국 당국의 코로나19 방역 해제에 따른 리오프닝 효과가 나타나 동사가 투자한 홍콩 화장품 기업 전전호미과기지주유한공사의 실적 성장이 기대.

2020.12 2021.12 2022.12 2023.3
매출액
(억원)
3,022 2,705 2,255 309
영업익
(억원)
138 169 -639 -161

재무제표 ■■■■□□□□□□ 40
기업가치 –

관련 이유

해천약업을 통해 유아용 화장품 제조사업을 영위한다. \’티 베이비\’라는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10. 클리오(237880) – 코스닥

종목 정보

• 동사는 1997년 5월 설립되어 2016년 1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여 화장품 및 화장도구의 판매 및 유통사업 추진등을 영위하고 있음.
• 동사 보유의 5개 브랜드는 각각 색조 전문 브랜드인 클리오와 페리페라, 스킨케어 전문 브랜드인 구달, 헤어&바디 전문 브랜드인 힐링버드, 더마 코스메틱 전문 브랜드인 더마토리로 구분됨.
• 제품 생산의 경우 코스맥스, 한국화장품제조, 씨앤씨인터내셔널, 등 국내외 OEM/ODM업체를 활용하고 있음.

종목 차트

클리오 1년 캔들 차트
1년 6개월 3개월 1개월
+60.82% +30.43% +3.54% +17.71%

기업 실적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8% 증가, 영업이익은 44.1% 증가, 당기순이익은 624.3% 증가.
• 매출 증가에 따른 매출원가와 판관비, 인건비 등 부담은 늘었지만 매출 증가 폭이 커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함.
• 2023년 1분기 기준 동사의 내수 및 수출 비중은 각각 59%, 41%로 견고한 국내 매출 실적을 기반으로 글로벌 사업 역량을 확대해나가고 있음.

2020.12 2021.12 2022.12 2023.3
매출액
(억원)
2,182 2,327 2,725 751
영업익
(억원)
62 139 179 52

재무제표 ■■■■■■□□□□ 69
기업가치 ■■■■■■■■□□ 82

관련 이유

화장품 전문 기업으로 화장품 및 화장도구의 판매 및 유통사업을 추진중이며 색조 화장품을 위주로 사업을 진행중이다.

11. 잇츠한불(226320) – 코스피

종목 정보

• 동사는 모회사인 한불화장품과의 합병으로 생산부터 R&D, 마케팅, 유통까지 아우르는 종합 화장품 기업 잇츠한불로 출범하였음.
• 동사의 전신인 한불화장품은 1989년 설립된 화장품 제조 및 판매 전문회사로 30년간의 업력을 바탕으로 설립 이래 수많은 히트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 동사의 주력 브랜드인 잇츠스킨은 피부 고민별 해결책을 제시하는 코스메슈티컬 컨셉의 브랜드이며 주요 타겟 연령대는 20세~40세임.

종목 차트

잇츠한불 1년 캔들 차트
1년 6개월 3개월 1개월
+0.79% -13.19% +3.88% +14.82%

기업 실적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 증가, 영업이익은 16.5%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동사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하면서 매출원가도 함께 상승했지만 판관비는 감소하면서 영업이익이 상대적으로 더 큰폭으로 증가함.
• 중국 외 신규 시장 개척 노력을 지속하고 있으며, 실내 마스크 규제 완화 등 겨냥한 SNS마케팅 활발히 진행 중

2020.12 2021.12 2022.12 2023.3
매출액
(억원)
1,464 1,402 1,307 358
영업익
(억원)
38 8 48 25

재무제표 ■■■■■■□□□□ 62
기업가치 ■■■□□□□□□□ 39

관련 이유

한불화장품(모회사)과 합병으로 생산, R&D, 마케팅, 유통을 하는 종합화장품 기업이다.

12. 실리콘투(257720) – 코스닥

종목 정보

• 동사는 K-Beauty 브랜드 제품을 자사 플랫폼인 Stylekorean.com을 통하여 전세계 약 150여개의 국가에 E-Commerce 역직구 판매 및 기업 고객에게 수출함.
• 해외 지사를 이용한 현지화 사업 및 국내 유통 회사 최초로 AGV 물류로봇 시스템을 기반으로 물류 서비스 제공 플랫폼을 운영 중.
• 그 외 국내 다양한 K-Brand 제품 소싱을 통한 공급과 소비 고객의 니즈에 맞춘 E-Commerce 쇼핑몰 운영 중.

종목 차트

실리콘투 1년 캔들 차트
1년 6개월 3개월 1개월
+220.30% +160.49% +85.70% +14.67%

기업 실적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4.4% 증가, 영업이익은 222.5% 증가, 당기순이익은 219.9% 증가.
• 2023년 1사분기 10,000 개의 SKU를 운영 중이며 전세계 시장의 다양한 Needs를 충족하기 위한 다양한 포트폴리오 준비는 동사 비즈니스의 핵심임.
• 전세계에 급속도로 퍼져가는 K-Beauty 열풍에 대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문화 마케팅을 비롯하여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콘텐츠마케팅에 집중함.

2020.12 2021.12 2022.12 2023.3
매출액
(억원)
994 1,310 1,653 580
영업익
(억원)
80 88 142 74

재무제표 ■■■■■■□□□□ 62
기업가치 ■■■■■■□□□□ 64

관련 이유

K뷰티 브랜드 제품을 자사 플랫폼인을 통해 전세계 약 150여개의 국가에 이커머스 역직구 판매 및 기업 고객에게 수출하고 있다.

13. LG생활건강(051900) – 코스피

종목 정보

• 동사는 2001년 4월 LG화학에서 분할 신설되어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 화장품 및 생활용품, 음료 등을 제조,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궁중 브랜드 후, 천연발효 브랜드 숨, 피부과학 브랜드 오휘, 허브 브랜드 빌리프와 같은 경쟁력 있는 럭셔리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 주요 종속회사인 코카콜라음료는 비알콜성음료를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하고 있음.

종목 차트

LG생활건강 1년 캔들 차트
1년 6개월 3개월 1개월
-32.34% -28.76% -13.09% +13.18%

기업 실적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 증가, 영업이익은 16.9% 감소, 당기순이익은 16.6% 감소.
•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하였으나 매출원가, 판관비, 인건비 등의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 감소하였음.
• 코로나 19 영향으로 해외 관광객이 급감하고 내수 소비가 위축되어 시장이 정체되었으나,방역 정책 완화 및 리오프닝이 가속화 되면 국내 화장품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됨.

2020.12 2021.12 2022.12 2023.3
매출액
(억원)
78,445 80,915 71,858 16,837
영업익
(억원)
12,209 12,896 7,111 1,459

재무제표 ■■■■■□□□□□ 51
기업가치 ■■■■■■■■□□ 82

관련 이유

LG그룹의 화장품, 생활용품, 음료 등을 생산 및 판매하는 주요 계열사이다. 화장품브랜드인 오휘, 후, 이자녹스, 숨, 수려한 등을 판매하고 있어서 관련주로 엮였다.

14. 마녀공장(439090) – 코스닥

종목 정보

• 동사의 명칭은 “주식회사 마녀공장”라고 표기.
• 영문으로는 “Manyo Co.,Ltd.”라고 표기.
• 2012년 03월 02일에 설립됨.
• 천연 유래 성분의 자연주의 기능성 스킨케어 제품을 판매하는 화장품 브랜드사로서 클렌징, 앰플, 에센스 및 기타 비건 화장품 등을 주요 제품으로 판매 중.
• 동사는 마녀공장, 아워비건과 같은 기초화장품 브랜드와 향 특화 브랜드인 바닐라부티크, 색조화장품 브랜드 노머시 등을 보유하고 있음.

종목 차트

마녀공장 1년 캔들 차트
1년 6개월 3개월 1개월
0.00% 0.00% 0.00% +13.00%

기업 실적

• 최근 개인의 피부를 위한 화장품 소비를 넘어 자연과 동물, 지구를 생각하는 클린뷰티, 비건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급속도로 높아지고 있음.
• 최근 재미와 진정성 전략으로 진행한 국내 인기 유튜브 채널 네고왕 프로모션에서 동사는 이벤트 시작 하루만에 100만 조회수 돌파, 일주일의 판매 기간동안 무려 193만개의 제품 판매 등의 대기록을 달성함.
• 앞으로도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하여 더 많은 고객들에게 마녀공장 브랜드를 각인시킬 예정.

2020.12 2021.12 2022.12 2023.3
매출액
(억원)
393 626 1,018 0
영업익
(억원)
65 177 245 0

재무제표 –
기업가치 ■■■■■■■□□□ 71

관련 이유

판매 제품은 기초화장품, 스킨케어, 클렌징 제품으로 순수 화장품이다.

15. 선진뷰티사이언스(086710) – 코스닥

종목 정보

• 동사는 1988년 6월 설립되었으며, 화장품 원료와 화장품 제조 및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 나노기술, 캡슐화/복합화기술 등 폭넓은 분야의 광범위한 기술을 바탕으로 마이크로 비드, 자외선차단소재, 스킨케어소재를 생산하고 있음.
• 2019년 6월 장항산업단지에 제2공장을 완공하여 FDA로부터 NAI(무결점) 등급으로 패스하였으며, 이는 무기계 자외선 차단제 소재 공장으로는 아시아에서 일본을 제외하고 첫 번째 FDA 승인 사례임.

종목 차트

선진뷰티사이언스 1년 캔들 차트
1년 6개월 3개월 1개월
+62.56% +46.12% +23.83% +11.05%

기업 실적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2% 증가, 영업이익은 54.7% 증가, 당기순이익은 64.2% 증가.
• 2022년 기준 매출액의 85%이상이 해외 수출로 이루어져있으며, 2003년~2020년 17년동안 수출액은 100만불에서 2천9백만불로 29배 성장하였음.
• 화장품 소재의 매출이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이중에서도 자외선 차단 소재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2020.12 2021.12 2022.12 2023.3
매출액
(억원)
464 487 643 204
영업익
(억원)
36 37 53 30

재무제표 ■■■■■□□□□□ 52
기업가치 ■■■■■■□□□□ 68

관련 이유

무기계 자외선 차단제를 직접 생산하고 있으며, 유기계 자외선 차단제를 가공 및 캡슐화 하여 피부자극성을 줄인 자외선 차단 캡슐을 양산 판매한다.

16. 네오팜(092730) – 코스닥

종목 정보

• 동사는 2000년 설립되어 2007년 코스닥에 상장함.
• 동사의 화장품 주요 브랜드는 민감피부 전문 스킨케어 아토팜, 피부장벽 전문 더모코스메틱 리얼베리어, 생활보습 바디 전문 더마비, 자연주의 컨셉 티엘스, 메디컬 스킨케어 브랜드 제로이드가 있음.
• 병원, 유아용품점, 매스마켓 등의 유통망에 따라 광고판촉 및 마케팅 전략을 차별화하여 유통망에 차별적으로 접근함.

종목 차트

네오팜 1년 캔들 차트
1년 6개월 3개월 1개월
+30.35% +33.88% +24.17% +10.78%

기업 실적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5% 증가, 영업이익은 11.1% 증가, 당기순이익은 38.3% 증가.
• 화장품 산업은 대체적으로 경기 동향에 민감하나, 동사는 안정적인 매출 시현중.
• 주요제품 공급가격 변동으로 원가율 악화.
• 동사 대표 브랜드인 아토팜은 2022년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 조사에서도 민감성 스킨케어 부문 1위를 차지하며, 17년 연속(2007년~2022년) 1위를 유지중.

2020.12 2021.12 2022.12 2023.3
매출액
(억원)
816 879 850 236
영업익
(억원)
219 224 214 70

재무제표 ■■■■■■□□□□ 64
기업가치 ■■■■■■■□□□ 76

관련 이유

민감피부 전문 화장품, 의료기기, 건강기능식품 등의 사업을 영위하며 유기화학, 생물공학, 계면과학, 세포생물학 등의 기술을 바탕으로 피부생리 활성물질인 세라마이드 유사체를 개발했다.

17. 토니모리(214420) – 코스피

종목 정보

• 동사는 2006년 7월 설립된 화장품 브랜드샵 전문기업으로 기초 및 색조 화장품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 동사와 11개의 연결회사를 통해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반려동물 간식의 제조 및 판매와 신기술사업금융업을 영위함.
• 프랑스 이브 비건에서 인증받은 백젤 아이라이너Z와 100% 재활용 가능한 무라벨 용기를 사용한 제품을 출시하면서 친환경 가치 실천하고 있음.

종목 차트

토니모리 1년 캔들 차트
1년 6개월 3개월 1개월
+48.18% +26.45% +30.21% +10.47%

기업 실적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매출액 증가, 판관비 및 인건비 개선으로 영업이익 소폭 흑자전환하였음.
• 매출원가율은 유사한 수준을 유지함.
•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춰 온라인 대형플랫폼 외에도 배달 서비스, H&B 입점 등을 통한 유통망 다각화를 진행하고 있으며, 생산에서부터 고객CS까지 ESG 강화에도 힘쓰고 있음.

2020.12 2021.12 2022.12 2023.3
매출액
(억원)
1,135 1,146 1,267 312
영업익
(억원)
-255 -135 -73 5

재무제표 ■■■■■■□□□□ 63
기업가치 ■■□□□□□□□□ 26

관련 이유

화장품 제조, 판매, 프랜차이즈업 등을 목적으로 설립된 기업이며 중저가 화장품 메이커입니다.

18. 파미셀(005690) – 코스피

종목 정보

• 1968년 설립되어 1988년 상장.
• 줄기세포 치료제 등 의 제조 및 판매, 연구개발 등을 위한 바이오사업과 친환경 난연제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
• 세계 최초의 줄기세포치료제를 개발한 바이오 제약 전문기업이며 바이오사업부, 바이오케미컬사업부 등 2개의 사업부를 두고 있음.
• 컨소시엄 구성, 공동 연구 등 대기업과 연계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신소재 제품 개발을 계속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새로운 매출을 계속 발굴 중에 있음.

종목 차트

파미셀 1년 캔들 차트
1년 6개월 3개월 1개월
-45.71% -30.51% -23.35% +3.14%

기업 실적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6% 감소, 영업이익은 90.3% 감소, 당기순이익은 78.1% 감소.
• 바이오케미칼사업부의 주력제품인 뉴클레오시드의 판가 하락으로 외형이 소폭 축소된 모습이며, 이로인한 원가부담 확대되어 수익성은 큰 폭으로 하락한 상황.
• RNA 치료제위 핵심 원재료인 뉴클레오시드의 시장전망 긍적적이며, 단기적으로는 판가 회복이 실적 개선의 관건이 될것으로 보임.

2020.12 2021.12 2022.12 2023.3
매출액
(억원)
378 518 602 131
영업익
(억원)
72 79 89 3

재무제표 ■■■■■■□□□□ 64
기업가치 ■■■■■■□□□□ 64

관련 이유

사우디아라비아와 아랍에미리트를 방문해 줄기세포 의료 및 화장품 사업 확대를 위한 방안을 논의한 바 있다.

19. 코스메카코리아(241710) – 코스닥

종목 정보

• 화장품 주문자 표시 제조 및 판매, 개발 등을 하는 동사는 기초화장품의 ODM(생산자 개발방식) 제조 및 OEM(주문자 상표부착 방식)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함.
• 동사는 국내 최초 3중 기능성 BB크림을 개발한 화장품 회사이며, 현재 연구개발 인력이 전체의 약 40% 수준임.
• 2018년 미국 뉴저지에 본사를 두고 있는 잉글우드랩을 인수하며, 한국, 중국, 미국에 생산거점을 확보함.

종목 차트

코스메카코리아 1년 캔들 차트
1년 6개월 3개월 1개월
+180.99% +162.80% +112.00% +2.26%

기업 실적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3% 증가, 영업이익은 1412.1%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으며 매출 증가에 따른 매출원가와 판관비 부담은 늘었지만 매출 증가 폭이 커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함.
• 내수 시장은 기존 주요 고객사 매출이 견조하게 발생했고, 온라인 유통 중심 벤처브랜드의 일본향 매출이 더해지는 중.

2020.12 2021.12 2022.12 2023.3
매출액
(억원)
3,391 3,965 3,994 1,159
영업익
(억원)
99 201 104 93

재무제표 ■■■■■□□□□□ 59
기업가치 ■■■■■■□□□□ 64

관련 이유

화장품 ODM 회사로서 미국 화장품 제조사 잉글우드랩을 인수하였다. 국내외 다수의 화장품 브랜드 업체를 고객사로 두고 있다.

20. 아이패밀리에스씨(114840) – 코스닥

종목 정보

• 동사의 핵심 사업은 크게 Beauty(화장품), Wedding(웨딩서비스&플랫폼), LIVING(리빙용품)으로 구분되고 있음.
• 주목적 사업인 화장품 제조 및 판매사업은 전체 매출의 97%를 차지하고 있으며, IT를 활용한 아이웨딩, 광고대행서비스, 온오프라인 리빙상품 유통 등 웨딩/리빙 상품 판매 및 서비스를 영위.
• 화장품 사업부의 대표 브랜드 롬앤의 뒤를 이을 새로운 타깃의 신규 색조 브랜드 출시를 앞두고 있음.

종목 차트

아이패밀리에스씨 1년 캔들 차트
1년 6개월 3개월 1개월
+102.02% +66.33% +13.41% -2.35%

기업 실적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7% 증가, 영업이익은 32.9% 증가, 당기순이익은 35.4% 증가.
• 당분기, 국내는 빠른 신제품 출시 및 카테고리 확장, 리오프닝으로 인한 국내 인바운드 관광객 증가 등으로 매출성장을 이룸.
• 해외는 일본을 중심으로 동남아시아 국가들의 꾸준한 수출로 매출을 증가시켰으며, 해외 매출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일본 로손 입점으로 새로운 유통채널을 추가하며 성과를 이어가고있음.

2020.12 2021.12 2022.12 2023.3
매출액
(억원)
792 716 853 328
영업익
(억원)
116 56 95 47

재무제표 ■■■■■■■□□□ 70
기업가치 ■■■■■■■□□□ 79

관련 이유

색조 화장품 롬앤과 웨딩 서비스(아이웨딩)중이며 생활 분야의 브랜드를 운영중이다.

21. 잉글우드랩(950140) – 코스닥

종목 정보

• 미국 내에서 화장품 제조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기초화장품의 ODM(생산자 개발방식) 제조 및 OEM(주문자 상표부착방식)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 중.
• 제품 개발뿐만 아니라 고객사가 FDA 또는 잠재적인 수출 국가의 원료 및 제품 규제를 준수하는 데 필요한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음.
• 생산공장은 화장품, 미용, 패션산업의 중심지인 맨해튼과 가까운 거리에 위치하고 있어 지리적 입지를 활용하여 고객사에 즉각적 피드백 제공이 가능.

종목 차트

잉글우드랩 1년 캔들 차트
1년 6개월 3개월 1개월
+104.23% +87.57% +54.07% -5.66%

기업 실적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6.7% 증가, 영업이익은 508.9% 증가, 당기순이익은 592.4% 증가.
• 미국 내 인디 및 온라인 브랜드를 중심으로 동사의 OTC 납품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 2023년 5월 공시를 통해 미국 뷰티 온라인 플랫폼 소코글램의 자체 상품(PB) 브랜드인 Then I met you의 선크림 생산 납품계약을 공시함.

2020.12 2021.12 2022.12 2023.3
매출액
(억원)
1,372 1,608 1,515 460
영업익
(억원)
79 170 99 56

재무제표 ■■■■■■□□□□ 64
기업가치 –

관련 이유

미국내에서 화장품 제조업을 영위하고 있다. 주로 기초화장품의 ODM 제조 및 OEM 제조를 한다.

22. 씨큐브(101240) – 코스닥

종목 정보

• 동사는 진주광택안료를 생산하는 부품소재전문 기업으로 2000년 설립되었음.
• 동사의 사업부문은 주 사업부문인 진주광택안료와 신규 사업부문인 컬러 알루미늄/알루미늄 페이스트로 나뉨.
• 진주광택안료의 적용분야는 크게 산업용, 자동차용, 화장품용으로 분류됨.
• 알루미늄 페이스트의 시장규모는 현재 2조원 이상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컬러알루미늄 페이스트는 시장이 형성되어 가는 단계임.

종목 차트

씨큐브 1년 캔들 차트
1년 6개월 3개월 1개월
-13.96% -2.56% -18.45% -6.44%

기업 실적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9% 감소, 영업이익은 40.8% 감소, 당기순이익은 26.4% 감소.
• 전년 동기 대비하여 매출액 감소와 원가율 상승으로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 감소함.
• 2023년 1분기말 주요 제품의 평균 판매단가는 전기대비 9.4%가량 상승한 것으로 나타남.
• 우호적 환율효과와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비중 확대로 인한 믹스개선이 주요 원인으로 작용함.

2020.12 2021.12 2022.12 2023.3
매출액
(억원)
370 400 463 112
영업익
(억원)
41 41 65 9

재무제표 ■■■■■□□□□□ 59
기업가치 ■■■■■■■□□□ 77

관련 이유

진주광택안료를 생산하는 부품 소재 전문 기업이다. 진주광택안료는 진줏빛, 무지갯빛, 금속 빛을 자아내는 안료를 통칭한 것으로 화장품에 사용되므로 관련주로 엮였다.

화장품 관련주 요약

화장품 관련주는 나노브릭, 코스맥스, 아모레퍼시픽, 에이블씨엔씨, 펌텍코리아, 코리아나, 한국화장품, 한국콜마, 오가닉티코스메틱, 클리오, 잇츠한불, 실리콘투, LG생활건강, 마녀공장, 선진뷰티사이언스, 네오팜, 토니모리, 파미셀, 코스메카코리아, 아이패밀리에스씨, 잉글우드랩, 씨큐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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